오랫동안 IBM컴을 쓰다보니, 맥북이 참 어색하고 어려웠다. 4년 전에는 그랬지만, 지금은 전혀 어려움 없이 잘 쓰고 있다. 그런데 맥북이 갖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다. 은행업무나 온라인 쇼핑을 할때, 무수히 많은 인증서관련 프로그램을 깔고 난 후, 일을 마치고 그 프로그램들을 삭제하게 되면 키보드가 먹통이 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그때는 몰랐지만, 지금은 해결방법을 알아서 키보드가 먹통이 되어도 절대 멘붕에 빠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같은 실수를 또 하기가 싫어, 은행 및 온라인 쇼핑은 집에 있는 IBM PC을 이용한다.


즉, 맥북으로는 은행업무도 온라인 쇼핑도 안한다. 그러기에 한달에 한번, 카드 요금을 내야 할 시기가 되면 롯데카드앱으로 요금을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다.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지 않아도 되고, 키보드 먹통 현상도 일어나지 않으니 참 좋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생겼다. 바로 패스워드가 생각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는 비밀번호를 외우고 있지만, 한달에 1~3번 정도 이용하는 사이트의 비번까지 외운다는 건, 내 기억력이 그리 좋지 못하므로 어려운 일이다. 저질 기억력땜에 앱으로 카드명세서를 확인하려면, 비밀번호 찾기부터 해야 한다. 그러나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진작에 나왔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아니다. 아이폰6로 변경한지 6개월이 되었으니, 그 전에 나왔다면 그림의 떡. 



롯데 앱카드에서 지문인증을 설정하고 앱카드 지문인증으로 건당 5만원 이상 결제 시 L.포인트까지 준다니. 바로 하러 가자. 앱카드 앱 실행 - 앱카드 앱 최신 버전 업데이트 - 설정 - 지문인증 on만 하면 된단다. 지문인증을 처음 해보는 것도 아니니, 어렵지 않아 보인다.



아직까지 아이폰5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여전히 로그인을 하기 위해 비밀번호 찾기부터 하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폰6를 사용하고 있으니, 지문인증이 가능하다.



롯데 앱카드 첫 화면, 하단에 보이는 설정을 터치하면 된다.



설정 페이지, 하단에 보이는 지문인증을 터치.



off를 터치하면 바로 ON이 되야 하는데, 그 전에 몇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우선 비밀번호 입력. 요건 앱카드에서 결제시 입력하는 비밀번호이므로, 로그인시 하는 비밀번호가 아니다. 앱을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다 아는 내용.



모든 항목을 다 동의해야 가능하다. 전체동의를 터치하면, 아래 2칸도 함께 체크가 된다.



지문인증을 위한 마지막 단계, 여기서 취소를 터치하면 안된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될까? 아이폰6에서 지문인증을 해봤다면, 그때 방법과 동일하다. 저 화면에서 아이폰6 홈버튼에 엄지손가락을, 지문이 있는 부분을 올려두면 된다.



지문 설정이 완료됐다는 알림이 나오면, 모든 작업이 다 끝났다. 이렇게 간편한데, 보안은 더 튼튼해졌다는게 참 신기하다.



지문인증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이 필요한 법. 롯데카드 앱을 실행했다.



로그인을 터치하면, 예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지문인증이 추가가 됐다. 아이디나 공인인증서는 필요없다. 지문인증에 체크를 하고 로그인 터치.



롯데카드 앱에 처음으로 접속하면, 최초 1회 단말기에 저장된 지문 등록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이 나온다. 조금 전에 했던 앱카드 지문인증처럼 설정을 하면 된다. 본인확인과 약관동의, 휴대폰인증 후 지문등록을 하면 끝. 그런 다음에 다시 접속을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지금은 로그인 중. 비밀번호 찾기를 할 필요도 없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할 필요도 없고, 지문 하나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해졌다.



오호~ 된다. 된다. 진짜 지문 터치로 롯데카드 앱에 로그인 성공. 12월 카드 요금이 얼마인지 확인 좀 해야겠다. 아이폰에서 6자리 비밀번호 입력대신 지문으로 잠금해제를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요건 참 신기하다. 비밀번호가 뭐였더라, 이제는 이딴 고민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온라인 쇼핑을 하고, 앱카드에서 결제를 할때도 지문으로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되는지 올만에 쇼핑 좀 해야겠다. 


영화는 가능할지 모르지만, 현실에서 내 지문이 도용당하는 일은 없을테니, 사용자는 간단하게 지문인증으로 로그인을 하면 된다. 이와 반대로 지문인증으로 보안은 더 단단해졌다. 


"이 포스팅은 본인이 직접 체험 후 작성한 것으로, 롯데카드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제공받았습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까칠양파

티스토리 툴바